본문 바로가기

Travel/프랑스

France information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폐

2002년 1월 1일부터 유로화를 사용하는 유럽 12개국 국민들은 환전을 해야 하는 불편이 없으며, 자국 화폐는 유통되지 않는다.

환전

그외 다른 국가 사람들을 위해 각 은행 지점 및 우체죽에서 환전을 해준다. 뿐만 아니라 대형 백화점이나 기차역, 공항 및 관광지 부근에도 환전소가 마련되어 있다. 다만, 환율이 확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수수료는 자율이므로 반드시 명시 되어 있어야 한다.

은행 업무시간 : 은행 업무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파리 및 근교지역은 월요일 - 금요일, 지방은 화요일 - 토요일(오후 1시-3시는 휴점)사이에 연다. 몇몇 은행은 토요일 오전에 업무를 하기도 한다. 단, 공휴일 전날은 은행들이 대개 일찍 업무를 마감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체류세

프랑스 행정 구역에 있는 숙박 업소들은 일반적으로 체류세 및 명시된 일정액의 세금을 납부하게 되어 있다. 시청에 명시된 금액은 건물의 안락함 및 쾌적함 등 그 기준에 따라 1인당 하루 0.20유로에서 1.50유로까지 다양하다. 이 세금에 행정구역세가 추가될 경우에는 별도로 납부해야 한다.

전기

프랑스의 전압은 220V 이다. 만일 어댑터가 필요하면 공항이나 기차역 또는 전문 매장에서 미리 구입하는것이 좋다.

기후

프랑스의 기후는 온화하고 쾌적해서 축복받은 나라라고 볼 수 있다. 국토 전체는 네개의 기후로 분류된다.
- 대서양 기후 : 서부지역. 겨울은 습하고 여름은 대게 쾌적하다.
- 반 대륙성 기후 : 동부지역 및 산악지대. 겨울은 혹독하게 춥고 여름은 덥다.
- 지중해성 기후 : 남부지역. 겨울은 온난하고 여름은 건조하다.

@참고 : www.meteo.fr

프랑스의 공휴일

 1월 1일 : 설날
 4월(부활절) : 월요일 축일
 5월   1일 : 노동절
 5월   8일 : 1945년 전승 기념일
 5월 20일 : 승천일
 5월 31일 : 성신 강림일
 7월 14일 : 프랑스 혁명 기념일
 8월 15일 : 성모 승천일
11월  1일 : 만성절
11월 11일 : 1918 휴전 기념일
12월 25일 : 성탄절

@참고 : www.paris-touristoffice.com

항공

항공편을 이용해 파리에 도착하면 이동이 편리하다. 파리에는 두 개의 공항이 있는데 르와씨-샤를르 드골 공항(파리에서 북쪽으로 25Km)과 오를리 공항(남쪽으로 14Km)이 셔틀버스와 고속 전철로 시내와 연결되어 있다. 보르도, 리용, 마르세이유, 니스, 스트라스부르그, 뚤루즈 등의 도시에는 국제 공항이 있다. 또한 이 도시들에는 파리와 연결된 국내선이 자주 운항되고 있다. 대표적인 항공사로는 에어 프랑스, 영국 항공, 네덜란드 항공, 루프트 한자 등이 있는데, 항공료가 저렴한 회사를 원한다면 Eazyjet, Ryanair, Volare 등을 이용해도 된다.

! 파리시내와 떨어진 공항을 연결시켜주는 리무진 버스노선이 있다.
에어프랑스 리무진 [노선1] : 파리 오를리 공항 - 몽파르나스 - 앵발리드를 연결시켜준다.
에어프랑스 리무진 [노선2] : 파리 샤를드골 공항 - 포르트 마이요 - 개선문을 연결시켜준다.
에어프랑스 리무진 [노선3] : 파리 샤를드골 공항 - 오를리 공항을 연결시켜준다.
@ 참고 :
http://paris.socuri.net/sub/sub_index.asp?menuNo=2&subNo=3

선박

프랑스에서는 특히 영국과 아일랜드로 여러 대의 페리가 운행된다. 대표적인 회사로는 Brittany Ferries, Irish Ferries, P&O Ferries, Seafrance 등이 있는데 SNCM과 Corsica Ferries는 마르세이유와 니스, 그리고 뚤롱에서 코르시카를 연결하는 페리를 자주 운항한다.

@참고
- Seafrance :
www.seafrance.com
- Brittany Ferries :
www.Brittany-Ferries.com
- P&O Ferries :
www.PoFerries.com
- Irish Ferries :
www.IrishFerries.com
- Corsica Ferries: www.corsicaferries.com
- SNCM :
www.sncm.fr

자동차

안전벨트 착용은 의무이며 차 운행은 오른쪽으로 한다. 만일 반대의 경우가 명시되지 않았을 경우, 우측 차량이 우선권을 가진다. 속도 제한은 시내는 50 km/h, 도로에서는 90 km/h, 그리고 속도를 낼 수 있는 도로에선 110 km/h, 고속도로에서는 130 km/h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경고장이나 견인을 당하지 않으려면 허가된 주차장을 이용해야 한다. 주차장 티켓은 담배 판매소에서 판매하며 음주 운전은 절대 삼가해야 한다. 허용되는 혈중 알코올 농도는 0.5g 으로 와인 두 잔 정도를 마신 것에 해당한다. 프랑스에서는 "마시거나 운전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해라(Boire ou conduire, il faut choisir)"라는 유명한 슬로건을 꼭 기억해야 한다.

자전거

도시마다 점차적으로 자전거 전용 도로를 만드는 중이지만 복잡한 대도시에선 항상 주의해야 한다. 곳곳에서 자전거를 대여하는 특히 SNCF 기차역 창구에서 문의하면 대여해 준다.

히치 하이킹

교통 수단 중 가장 저렴한 방법임에는 틀림없지만 반면 가장 불확실한 방법이기도 하다. 만약 여행에 참가하길 원한다면 'Allostop'협회에 연락하면 안전하게 이용 가능한 차편을 연결해 줄 것이다.

@참고 : www.allostop.net 또는 www.covoiturage.com

전화

1. 외국에서 프랑스로 전화를 걸 때 국제전화 대표번호 (우리나라의 001, 002 등) 33 (프랑스 국가번호) + 9 자리 전화번호 (전화번호 앞에 있는 '0'을 제외한 나머지 번호)
2. 프랑스에서 프랑스로 걸 때 '0'으로 시작되는 10자리 전화번호를 누른다.
3.프랑스에서 외국으로 걸 때 '00' + 국가번호 + 전화번호

공중 전화용 전화카드와 휴대 전화용 카드, 그리고 선불카드 등 각종 전화카드를 우체국이나 담배 판매소, 기념품 판매점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프랑스에는 3군데의 휴대전화 업체들이 있어서 이 분야가 특히 발달되어 있다. 프랑스 국내에서 휴대전화 사용을 위해서는 업체에 문의하면 된다.

우체국

1. 우체통 : 프랑스의 우체통은 노란색으로 거리 곳곳과 우체국 앞에 세워져 있다. 우편물 수거시간은 우체통에 표시되어 있으므로 잘 살펴보면 될 것이다.
2. 우표 : 우편 요금은 우편물의 무게와 목적지에 따라 다르고, 우표는 우체국이나 담배 판매소에서 구입할 수 있다.
3. 인터넷 : 인터넷의 사용과 전자우편의 사용이 게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사이버 카페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시내에서는 손쉽게 사이버 카페를 찾아볼 수 있다. 필요하면 관광 안내 사무소나 숙박하는 곳에 문의하도록 한다. 컴퓨터 사용이나 인터넷 사용료는 사용 시간에 따라 계산하면 된다.



반응형